종교 간의 갈등은 민족 내부의 통합에 저해가 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종교 간의 갈등은 오히려 지연과 혈연으로 인한 갈등을 더한층 가속화시키는 구실을 해왔다.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종교 다원주의를 정착시키는 데 원불교는 다른 어느 종교보다 많
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소태산의 언행록에는 유불도 삼교와 그리스도교, 그리고 동학을 비롯한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관이다.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종교이념을 원융회통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1>세계의 모든
등이 전국 주요도시에 있다. 문화사업으로 경전의 출판과 《원광(圓光)》 《원불교신문》 등 정기간행물도 간행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서로 다른 두 종교-불교와 원불교-공동체를 방문하고 인터뷰와 현장조사를 통하여 두 종교의 세계관이 지닌 특징을 비교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종교운동을 가리키는데 보통 1860년 최수운이 제창한 동학을 그 효시로 간주한다. 민족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계(甑山敎系), 그리고 단군계(檀君系), 원불교(圓佛敎) 등이 포함된다. 민족종교를 가
Ⅰ. 기독교의 종교관
기독교가 시민들의 의식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의식을 알아내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회조사가 지니고 있는 성격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회학자들은 최근에 계급의식, 사회적 태도, 소외, 직무에 대한 불만족 등 작
1. 역사
1) 불교의 역사
불교는 기원전 6세기경 싯다르타 고타마에 의해 현재의 인도 동북부 지방과 네팔에 있던 마가다 왕국을 중심으로 성립하였다.
2) 원불교의 역사
1919년 8월 소태산은 방언공사와 산상기도를 통하여 교단창립의 기초를 다지며, 소태산과 그의 제자들은 그의 탄생지인 길룡리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원불교원불교는 1916(원기1)년 4월 28일, 교조이신 원각성존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의 큰 깨달음을 계기로 시작된 종교입니다.소태산 박중빈 대종사는 20여 년간의 구도고행 끝에 만유가 한 체성이요 만법이 한 근원이라는 큰 깨달음을 얻으신 뒤, 장차 인류와 세계의 미래가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정신
원불교 교리의 핵심이다.
원불교의 근본교리를 종합하여 4대강령(四大綱領)이라고도 하는데, 4대강령이 실현되는 사회가 곧 원불교가 목적하는 최고의 이상사회, 정의사회, 낙원세계이다. 4대강령은 곧 정각정행(正覺正行), 지은보은(知恩報恩), 불법활용(佛法活用), 무아봉공(無我奉公)에서 결론을
종교시장의 측면에서 후발주자로서 어떠한 차별화전략을 가지는지 고찰해 보려고 한다.
☞ 왜? 종교단체들은 라디오 방송을 하는가?
☞ 종교시장의 측면에서 종교 라디오 방송의 후발주자인 원음방송의 차별화전략?
2.원불교, 원음방송 소개
1)원불교
①개요
원불교는 1916년 소태산 박중빈 대